​대학원 입시

대학원이란?

대학원은 대학교(학부)과정을 마쳤다는 전제아래 보다 전문적이고 학문적인 성과를 위해 설립된 교육기관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원론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습득의 단계에서 벗어나 독립된 작가나 학자로서의 길을 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사진을 배운다는 것은 사진의 기본적인 조형원리나 지식 습득을 넘어 사진의 본질적 문제와 미학적 접근입니다. 이는 사진을 통한 작품 활동 혹은 이에 관련된 비평 및 전시 조직, 역사 등의 제반 문제를 연구/교육 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의 종류

 

● 일반대학원

심도 있는 학문연구 기관으로 학자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개설학교 : 중앙대, 상명대, 홍익대, 경일대

 

● 전문대학원

실용 학문의 전문적인 연구를 위해 설립된 대학원으로 국책연구사업 등을 수행합니다.

개설학교 :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 특수대학원

전문분야의 지식 습득과 활용 중심으로 그 분야의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됩니다.

개설학교 : 중앙대 예술대학원,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상명대 예술디자인대학원,

경일대 디자인대학원, 경성대 멀티미디어대학원, 계명대 디자인대학원,

광주대 산업대학원

 

원론적으로 이들을 구분할 수는 있으나 사회활동 상에서의 차이점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수업내용

 

 사진학과 대학원은 일반적으로 세부전공(순수, 광고, 보도-다큐멘터리 등)으로 나누어져 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구분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본인의 희망과 판단에 의해 수강과목을 집중적으로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공통과목 : 사진사, 사진비평, 사진실기 등

순수전공 : 순수사진실기, 혼합매체 실기, 전시기획론, 작가론 등

광고전공 : 조명실기, 건축사진, 스틸-라이프, 패션사진, 인물사진 등

보도전공 : 매체사진실기, 편집과 인쇄, 보도사진, 다큐멘터리사진 등

대학원에서의 수업은 지식의 습득 이외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학원에 진학의 수준이라면 최소한 사진에 대한 자신의 의지라든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극과 경쟁으로 서로의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받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교수진들도 국내에서 최고수준의 교수님들이 출강하시기 때문에 깊이 있는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이 모두는 인적 네트워크의 구성에 도움이 됩니다.

 대학원 준비안내

 대학원 입시에 따른 준비사항 안내입니다.

 

포트폴리오 : 자신의 관심분야와 적성을 살린 주제와 소재 선택, 특히 최근 입시 경향에 비춰 자신의 주제를 심도 깊게 분석하고 다듬어 최고수준의포트폴리오를 제작

 

구술 :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비전, 그리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개념 표현

 

논술 : 사진사, 작가론, 사진 미학 등 원론적인 부분과 최근의 전시 동향 등의 분석 및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