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시안내 > 대학입시 > 실기시험내용

 

 
사진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적인 사진지식을 물었는데, 최근에는 학생들의 사진적 경험을 반영하는 질문이 늘고 있습니다.

 
작품심사에서는 주로 밀착사진이나 확대사진을 요구합니다.
밀착사진은 5~10장이고 확대사진은 10~30장정도 필요합니다.
작품에 대한 질문은 우선 이 사진이 본인이 촬영한 것인지를 확인하는 하며, 다음은 본인이 사용한 사진용품과 재료들에 대한 질문이 있고, 기타 작품의 촬영 동기나 작가적 끼나 재치 등도 묻고 테스트합니다.

 
촬영 시험은 학교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15~20여 가지 소품을 제시하고 20장 정도의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실내 스튜디오에서 특정 소품을 갖고 이를 움직이거나 이용하여 화면의 구성하는 촬영유형이 있으며, 세 번째는 폴라로이드 촬영으로 실내에서 일정 시간 내에 구성 촬영하거나 촬영한 사진과 똑같이 따라 찍는 시험 유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촬영 시험의 공통점은 모두 슬라이드 필름을 사용하고 일정한 시간에 테이블에서 촬영한다는 것입니다.

 
실기 성적은 사진학과 합격의 결정적 변수로 수능점수가 높아도 실기성적이 낮으면 불합격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능점수는 좀 낮아도 실기성적이 뛰어날 경우는 합격은 물론 수석합격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기 반영비율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실기점수의 차이가 중요합니다.
5~10점 정도의 차이를 내는 수능점수와는 달리 실기점수는40~90점 (수능점수로 환산한 점수) 차이는 보통이고 차이가 클 때는 100점 이상인 경우도 많습니다.